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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끗뉴스

청년 운전면허 감소, 경제 불황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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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운전면허 감소, 경제 불황의 그림자 드리우나?!

여러분, 안녕하세요! 2025년, 대한민국 청년들의 삶에 또 다른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바로 '운전면허'에 대한 인식 변화인데요. 과거 수능 끝난 고3 학생들의 필수 코스처럼 여겨졌던 운전면허 취득! 하지만 요즘 청년들은 면허 따는 것을 망설이거나, 아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단순히 개인의 선택 문제를 넘어, 이 현상이 우리 사회와 경제에 어떤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 핸들 대신 대중교통? 청년들의 지갑 사정, 면허증을 멀리하다!

가장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역시 '경제적 부담'입니다. 안 그래도 팍팍한 살림살이에 운전면허 취득과 차량 유지는 청년들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죠.

### 상상 초월! 면허 취득 비용, "배보다 배꼽이 더 커요!"

혹시 최근 운전면허 학원 비용, 알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정말 입이 떡 벌어질 정도랍니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2025년 1분기 서울 소재 운전면허학원의 평균 강습료(2종 자동 기준)는 무려 90만 원에 육박한다고 해요. 이는 5년 전 약 70만 원이었던 것에 비해 29%나 껑충 뛰어오른 수치죠. 여기에 시험 응시료, 추가 교육비까지 더하면 100만 원을 훌쩍 넘기기 일쑤입니다.

이러다 보니 "학원비 아끼려고 서울에서 포천까지 원정 수강 간다"는 웃픈 이야기도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닙니다. 실제로 서울보다 10만 원가량 저렴한 지방 학원을 찾는 청년들이 늘고 있고, 아예 40만~50만 원대로 저렴하게 연습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 학원으로 발길을 돌리는 경우도 많아졌다고 하네요. 경제적 압박이 얼마나 큰지 실감 나는 대목입니다. ㅠㅠ

### 면허 따도 그림의 떡? 유지비 폭탄에 "뚜벅이가 최고!"

어렵사리 면허를 따도 끝이 아닙니다. 차량 구입비는 물론이고, 매달 꼬박꼬박 나가는 할부금, 유류비, 보험료, 각종 세금까지… 정말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펼쳐질 수 있는 거죠. 기껏해야 월급 200~300만 원을 받는 청년들에게 매월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100만 원에 육박하는 차량 유지비는 엄청난 부담일 수밖에 없습니다.

한 청년은 "기후동행카드 쓰면 한 달 교통비 6만 원 선인데, 차를 사면 최소 수십만 원은 깨진다"며 "차라리 필요할 때만 차량공유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훨씬 경제적"이라고 말합니다. 정말 현실적인 고민이지 않나요?

### "굳이 필요해?" 대중교통망 확충, 자차의 매력 반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최근 대중교통 시스템은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K-패스 같은 교통카드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까지 개통되면서 자가용의 필요성이 예전만큼 크지 않게 된 것이죠. 특히 대도시에 거주하는 청년들에게는 잘 발달된 대중교통이 자가용보다 훨씬 합리적인 선택지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성인의 상징'과도 같았던 자동차가 이제는 '굳이 없어도 괜찮은' 존재가 되어가고 있는 걸까요~?

## 불황의 그림자, 청년들의 소비 패턴을 바꾸다!

청년들의 운전면허 기피 현상은 단순히 '운전을 안 한다'는 것을 넘어, 경제 불황이 청년들의 소비 패턴과 라이프스타일에 깊숙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입니다.

### 신차 대신 중고차, "가성비가 왕이다!"

불가피하게 차량이 필요한 청년들도 신차보다는 중고차로 눈을 돌리는 경향이 뚜렷합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의 '2024 내수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20대의 신차 구매는 전년 대비 12%나 감소하며 전 연령층 중 가장 높은 감소율을 보였습니다. 반면, 20대의 중고차 시장 점유율은 2018년과 비교해 2023년에도 견조하게 유지됐죠. 이는 같은 기간 30~40대의 점유율이 5.6%포인트나 감소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20대 인구 자체가 감소한 것을 고려하면, 중고차에 대한 선호도는 오히려 높아졌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자율주행 기술 발전이 워낙 빨라서 2~3년 뒤에 차를 바꿀 생각도 있다 보니 굳이 새 차를 살 이유가 없었어요." 한 중고차 구매자의 말처럼, 빠르게 변하는 기술 트렌드와 '소모품처럼 저렴하게 구입해 자주 교체하는' 소비 성향도 한몫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중고차 인증 서비스도 잘 되어 있고 시장도 투명해져서 합리적인 선택지로 부상하고 있죠. ^^

### 운전은 '공포'?! 블랙박스가 만든 트라우마

경제적인 이유 외에도, 운전에 대한 심리적 장벽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각종 예능 프로그램이나 SNS를 통해 너무나도 적나라한 블랙박스 영상을 쉽게 접하게 되면서 운전에 대한 막연한 공포심을 느끼는 청년들이 늘고 있다는 점인데요. "아무리 내가 조심해도 예측 불가능한 사고는 일어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운전대를 잡는 것을 주저하게 만드는 것이죠. "킥보드 타는 아이가 차에 치여 공중으로 날아가는 영상을 본 뒤로 운전할 엄두가 안 난다"는 목소리도 심심찮게 들려옵니다. 으… 생각만 해도 끔찍하네요!

### 자동차 계급도? 웃픈 현실의 단면

온라인상에서는 한때 '연봉별 자동차 계급도' 같은 것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사회적 지위나 성공을 나타내는 척도로 여겨지던 과거의 인식을 반영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지금의 청년들에게 이러한 '계급도'는 그저 웃픈 현실을 보여주는 한 단면에 불과할지도 모릅니다. 높은 집값, 불안정한 고용, 치솟는 물가 앞에서 자동차는 사치의 영역으로 여겨지기 십상이죠.

## 청년 운전면허 감소, 단순 현상을 넘어선 '경제적 시그널'?!

청년들의 운전면허 취득 감소는 단순한 사회 현상을 넘어, 우리 경제 전반에 걸쳐 중요한 시그널을 보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 자동차 산업, 소비 위축의 직격탄 맞나?

가장 직접적인 영향은 자동차 산업과 관련 산업의 위축입니다. 신규 면허 취득자가 줄어든다는 것은 잠재적인 자동차 구매 고객이 줄어든다는 의미와 직결되죠. 이는 신차 판매 감소뿐만 아니라 운전면허 학원, 자동차 용품, 정비 서비스 등 관련 산업 전반의 침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25년 1분기 등록된 운전면허학원은 2020년 1분기 대비 7%나 감소했다고 하니, 그 여파가 벌써 나타나고 있는 셈입니다.

###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를 예고하다!

하지만 위기 속에서도 기회는 있는 법! 청년들의 운전 기피 현상은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로의 전환을 앞당기는 촉매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자가용 소유에 대한 부담과 필요성 감소는 자연스럽게 공유 차량 서비스, 구독형 차량 서비스, 그리고 더욱 발전된 대중교통 시스템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테니까요. 이는 관련 기술 개발과 서비스 혁신을 유도하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 정부와 기업, 청년들의 '운전 장벽' 낮출 해법은?

그렇다면 이대로 지켜만 봐야 할까요? 청년들이 운전면허를 따고, 필요하다면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에 대한 부담을 줄여줄 방법은 없을까요? 예를 들어, 운전면허 취득 비용 지원, 청년층 대상 자동차 구매 혜택 확대, 혹은 저렴하고 안전한 소형차 개발 및 보급 등 다양한 정책적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기업 역시 변화하는 청년들의 니즈에 맞춰 합리적인 가격대의 차량이나 혁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중요하겠죠?!

청년들의 운전면허 취득 감소 현상. 어쩌면 이는 우리 사회가 직면한 경제적 어려움과 청년 세대의 현실적인 고민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시대의 거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여러분은 이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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