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끗뉴스

21대 대선 사전투표율 역대 두번째

728x90
반응형

 

 

21대 대선 사전투표율 역대 두번째: 국민적 관심 뜨겁다 못해 폭발 직전?! 🔥

여러분, 안녕하세요! 2025년 대한민국의 뜨거운 감자, 바로 제21대 대통령 선거 소식인데요! 그중에서도 방금 마감된 사전투표율이 그야말로 어마어마하다는 소식입니다! 아니, 얼마나 대단하길래 호들갑이냐구요? 지금부터 그 뜨거웠던 현장 속으로 함께 가보시죠! 렛츠고~!! ^^

서론 - 뜨거운 관심, 그 증거는 바로 사전투표율!

이번 21대 대선, 시작부터 뭔가 심상치 않았죠?! 유권자들의 관심이 하늘을 찌를 듯하더니, 그 결과가 사전투표율로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와우!

아니, 이 열기 실화냐구요?! 🔥

네, 실화 맞습니다, 맞고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21대 대선 사전투표 최종 투표율이 무려 34.74% 로 집계되었다고 해요! 이게 어느 정도냐구요? 역대 모든 선거를 통틀어 두 번째로 높은 사전투표율 이라고 합니다! 캬~ 정말 대단하지 않습니까?! 국민 여러분의 정치 참여 의식,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

역대 두 번째, 클라스는 영원하다!

첫 번째는 언제였냐구요? 바로 지난 20대 대선 때 세운 36.93%였죠. 그때도 정말 뜨거웠는데, 이번에도 그에 버금가는 열기를 보여줬다는 거 아니겠어요?! 약간의 차이로 2위가 되었지만, 이 정도면 거의 뭐 공동 1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역시 대한민국 국민들의 투표 DNA는 어디 가지 않는 것 같아요!

지난 대선보다는 살짝~ 아쉽지만, 그래도 대단해!

물론, 지난 20대 대선(36.93%)과 비교하면 2.19%포인트 살짝 낮은 수치이긴 해요. 하지만! 작년에 치러진 총선 사전투표율(31.28%)보다는 무려 3.46%포인트나 높다는 사실! 이 정도면 뭐, 거의 "신기록에 준하는 기록"이라고 불러도 되겠죠?! 첫날 사전투표율은 19.58%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답니다! 둘째 날 오후 들어서는 지난 대선 같은 시간대보다는 살짝 낮아졌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정말 엄청난 관심이라고 할 수 있겠죠?!

숫자로 보는 21대 대선 사전투표, 디테일 파헤치기! 🧐

자, 그럼 이제부터 좀 더 자세한 숫자들을 들여다볼까요? 과연 얼마나 많은 분들이 소중한 한 표를 미리 행사하셨는지, 그리고 어떤 요인들이 이번 투표율에 영향을 미쳤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전국민적 관심, 투표 참여 인원은 과연?!

이번 21대 대선 전체 유권자 수는 총 4439만 1871명 이었습니다. 이 중에서 사전투표에 참여한 인원은 자그마치 1542만 3607명 !! 와... 정말 입이 떡 벌어지는 숫자 아닙니까? 거의 1500만 명이 넘는 유권자분들이 미리 투표를 마치셨다는 건데요. 이는 곧 이번 대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얼마나 높은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수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일의 마법? 평일 투표의 영향은?

이번 대선 사전투표는 지난 대선들과는 조금 다른 점이 있었죠? 바로 목요일과 금요일, 평일 이틀간 진행되었다는 점입니다! 보통 대선 사전투표는 선거일(수요일) 5일 전 금요일과 토요일에 실시되는데요. 이번에는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으로 실시되는 조기 대선이라 사전투표일이 이렇게 조정되었답니다. 아무래도 토요일이 끼어있지 않다 보니, 둘째 날 투표율 증가세가 지난 대선만큼 폭발적이진 않았던 것 같아요. "주말 찬스가 없었네!"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 투표율이라니... 정말 대단합니다!

지역별 투표 열기, 어디가 가장 후끈했을까? 🔥

자, 이제 가장 흥미로운 부분! 바로 지역별 투표율입니다! 과연 어느 지역 주민분들이 가장 뜨거운 투표 열기를 보여주셨을까요?! 두구두구두구~

호남 vs 영남, 그리고 수도권의 온도차? 🤔

이번 사전투표에서도 어김없이 지역별 투표율 차이가 나타났는데요.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호남은 뜨겁고, 영남은 상대적으로 차분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역시! 호남은 이번에도 '투표 성지' 인증! 🚩

전통적으로 높은 투표율을 자랑하는 호남 지역은 이번에도 명불허전이었습니다! 전라남도가 무려 56.50% 라는 경이적인 투표율로 전국 1위를 차지했어요! 와... 이건 거의 투표 축제 수준 아닌가요?! 그 뒤를 이어 전라북도(53.01%) , 광주광역시(52.12%) 가 나란히 50%를 넘기며 투표 열기를 후끈 달아오르게 했습니다. 역시 호남의 투표 파워는 대단합니다! 인정!

영남, 조금은 차분했던 사전투표 분위기?

반면, 대구·경북(TK)을 비롯한 영남권은 상대적으로 낮은 투표율을 보였습니다. 가장 낮은 곳은 대구광역시로 25.63% 를 기록했네요. 그 다음으로는 부산(30.71%), 경북(31.52%), 경남(31.71%), 울산(32.01%) 순이었습니다. 지난 대선 사전투표율과 비교했을 때 호남권은 오른 반면, 영남권은 하락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아무래도 지역별 지지 성향이나 선거 전략에 따른 차이가 반영된 결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들 본투표에 힘을 아끼시는 건가요~? ^^

수도권은 딱 중간? 서울, 경기, 인천의 성적표는?

대한민국의 심장, 수도권은 어땠을까요? 서울은 34.28% , 경기는 32.88% , 인천은 32.79% 를 기록하며 전국 평균(34.74%)과 비슷하거나 살짝 낮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그래도 30%를 훌쩍 넘는 참여율이니, 수도권 유권자분들의 관심도 뜨거웠다고 할 수 있겠죠?!

기타 지역도 놓칠 수 없지!

그 외 지역들을 살펴보면, 세종특별자치시가 41.16% 로 호남 다음으로 높은 투표율을 기록하며 눈길을 끌었습니다! 오오, 세종시의 저력! 대단한데요?! 이어서 강원 36.60% , 제주 35.11%, 대전 33.88%, 충북 33.72%, 충남 32.38% 순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각 지역마다 조금씩 온도 차는 있었지만, 전국적으로 높은 관심 속에 사전투표가 마무리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종 투표율은 어떻게 될까? 두근두근! 💓

자, 사전투표율이 이렇게 역대급으로 나왔으니 이제 모두의 관심은 최종 투표율로 향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번 대선, 최종 투표율은 얼마나 나올까요?!

80% 고지, 이번엔 넘을 수 있을까?!

사전투표율이 역대 두 번째를 기록하면서, 최종 투표율이 1997년 15대 대선(80.7%) 이후 처음으로 80% 선을 돌파할 수 있을지 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와... 정말 80%를 넘는다면 이건 그야말로 역사적인 순간이 될 텐데요?! 지난 20대 대선 최종 투표율은 77.1%였으니, 이번에는 과연 어떨지 정말 궁금합니다!

지난 대선과의 비교, 그리고 기대감!

윤석열 후보가 당선되었던 지난 20대 대선에서는 투표율이 77.1%를 기록했었죠. 이번 사전투표 열기가 본투표까지 이어진다면, 충분히 그 기록을 넘어설 수도 있지 않을까요?! 물론, 섣부른 예측은 금물이지만요! ^^; 하지만 이렇게 뜨거운 사전투표 열기를 보면 괜스레 기대감이 샘솟는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국민의 선택, 그 결과가 궁금하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국민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선택이겠죠! 사전투표에 참여하신 분들도, 본투표에 참여하실 분들도 모두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귀한 한 표를 행사하시는 거니까요! 과연 이번 21대 대통령 선거,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남은 선거 기간 동안 후보들의 정책과 비전을 꼼꼼히 살피고, 현명한 선택을 해야겠습니다!

여러분, 투표는 민주주의의 꽃이자 우리의 권리이자 의무입니다! 아직 투표하지 않으신 분들은 본투표일에 꼭! 꼭! 참여하셔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또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뵐게요! 안녕~?!

 

728x90
반응형